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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태경 (한양대학교) 엄경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9 - 368 (10page)
DOI
10.18208/ksdc.2021.27.4.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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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20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해 자원의 고갈과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오늘날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장 중요한 기본 개념이 되었다. 이는 미래세대와 현재 세대의 형평을 중시하고 인간과 자연의 공생,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추구하는 발전을 의미한다. 특히 패션산업에서는 ‘패스트패션’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대량 생산되고 대량 폐기되는 구조에 대해 비난받고 있었다. 그러나, 소비문화의 친환경적, 윤리적 의식에 흐름에 따라 패션업계에서도 ‘지속가능 패션디자인’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가능 패션제품디자인의 소비가치를 세대별로 분석하여 세대별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향후 각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지속가능 패션제품디자인의 개발과 관련업계의 활성화와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으로 기업 매출 증대 기여에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및 범위는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지속가능 패션디자인의 정의 사례와 소비가치 등을 선행연구와 문헌조사, 인터넷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여 28일간 69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엑셀을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Sheth의 소비가치 이론을 중심으로 5가지의 소비가치(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정서적 가치, 진귀적 가치, 상황적 가치)를 각 세대별로 평균값을 구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모든 세대가 지속가능 패션제품디자인 구매 시 5가지 소비가치에 대해 영향을 받으며, 특히 40대가 크게 영향을 받았다. 모든 세대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소비가치는 정서적 가치이며, 각 세대별로 20대는 기능적, 감정적 가치, 30대는 사회적, 감정적, 진귀적 가치, 40대는 감정적 가치, 50대 이상은 사회적, 감정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세대별 소비가치에 따른 지속가능 패션제품디자인 개발 시 감정적 가치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을 개발과 각 세대가 갖는 가치에 적합한 패션제품디자인 개발이 활성화된다면 패션디자인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 산업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서 기업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지속가능 패션제품디자인의 세대별 소비가치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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