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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재훈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 - 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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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가치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판단 기준이나 신념을 말하며 이는 개개인의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형성된다. 디자인은 이러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가치 판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그러므로 디자인안에 소비가치를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시대적으로 경영 관점의 변화에 따라 실행적, 전술적, 전략적, 경험적 디자인경영의 순으로 진화되어왔다. 소비가치는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개인의 신념으로 기능적, 감정적, 진귀적, 사회적, 상황적 가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경영의 관점에서 시대별 대표 브랜드 제품의 소비가치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연관성에 관하여 고찰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결론적으로 디자인경영의 관점에 따라 제품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소비가치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기업의 경험전략을 위하여는소비자들의 ‘상황적 가치’, 브랜드 전략을 위하여는 ‘사회적 가치’, 기술 개발(R&D) 전략을 위하여는 ‘진귀적 가치’, 판매전략은 ‘심미적 가치’, 생산 전략은 ‘기능적 가치’를 고려하여 디자인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오늘날의 경험주의시대의 디자인에는 이 모든 가치가 고려되어 있을 때 좋은 디자인이 구현될 수 있으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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