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경 (성신여자대학교) 정영남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4 - 47 (14page)
DOI
10.31308/KSSM.26.6.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한 대면 스포츠 활동의 대안으로 손꼽히는 홈트레이닝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여 스포츠산업에서의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에 최근 1년 이내 홈트레이닝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국내 N서베이업체에 의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2021년 9월 N서베이업체에 가입된 패널을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simple Random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401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중 326명의 유효표본이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Windows SPSS25.0 Versio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Chronbach’s ⍺에 의한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단계적 투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홈트레이닝 소비자의 소비가치는 실용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등 4가지 유형으로 요인화 되었다. 둘째, 홈트레이닝 소비자의 소비가치 하위요인 중 실용적 가치, 진귀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가 타인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남성은 감정적 가치와 진귀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여성은 실용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남성은 사회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가 타인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여성은 사회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가 타인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홈트레이닝 소비자의 소비가치 요인에 따른 구매행동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전반적으로 홈트레이닝을 운영하고, 영상 콘텐츠를 개발 제작, 유포하는 관련 종사자들에게 맞춤식 콘텐츠 제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0105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