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용 (호서대학교) 양동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65 - 17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시장은 제품서비스의 속성이 복잡하고, 시장상인 및 고객 등 사람들과의 경험이 중시되며,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얽혀있고, 다양한 물품배송 채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발전 특히, 유통시장의 개발과 확장으로 대형 유통기업들에 비해 고객 및 소비자의 쇼핑환경 등 요구사항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특히, 2017년도부터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게 되어 육성사업단의 디자인경영 전략구축 방안과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정립이 필요한 상황으로 육성사업단의 조직구성 및 구성원의 디자인경영에 대한 개념 정리와 사업 프로세스 정립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디자인경영은 주관적직관적종합적비선형적유기적인 사고에 바탕을 두는 디자인 관점과 논리적수리적합리적인 사고에 바탕을 두는 경영 관점을 융합한 것으로, 디자인적 사고를 경영 활동에 적용하여 독창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전통시장의 다양한 이슈를 디자인경영 관점에서 조사분석하여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디자인경영 전략구축 방안과 서비스디자인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을 위한 첫 번째, 디자인경영 체계구축, 두 번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전략구축 프로세스 정립, 세 번째, 디자인경영 정책자문을 위한 컨설팅단 제도 구축 등 3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이를 분석한 결과 육성사업단의 디자인경영 관련 전문가 영입은 어려운 실정으로 디자인경영의 기본 개념 교육과 디자인경영 컨설팅단의 자문을 통한 디자인경영 전략구축 방안 마련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07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