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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영 (홍익대학교) 전재연 (홍익대학교) 류라임 (홍익대학교) 구유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3 - 80 (18page)
DOI
10.18208/ksdc.2022.28.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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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며, 시니어가 이전 세대와 생활 및 가치관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측하였고, 노후 세대에 진입하여 은퇴 후의 삶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액티브시니어를 대상으로 여가 · 문화 서비스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인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시니어에게 제공되고 있는 생활문화센터의 현 상황과 젊은 세대 중심의 여가 · 문화 서비스를 분석하고, 사용자 조사를 통해 여가 · 문화 콘텐츠 플랫폼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액티브시니어 정의와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생활문화현황 및 정책, O4O 플랫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은퇴를 하거나 앞둔 55~69세의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잠재적 니즈 파악에 유용한 조사 방법 ‘프로브(Probe)’를 진행하였다. 사용자 조사 분석결과를 토대로 액티브시니어의 특성을 재정의하였으며, 서비스 제공가치와 핵심 기능을 도출하였다. ‘온 · 오프라인 연계한 O4O 플랫폼을 통해 여가 · 문화 기회 확장’,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맞춤 콘텐츠 및 커뮤니티 제공’,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한 경험 공유 및 자기계발’ 세 가지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는 액티브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을 반영하여 여가 · 문화활동을 통해 질적 경험 가치 상승을 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생활문화센터의 지역 편차 및 콘텐츠 한계를 온 · 오프라인 연계시킨 O4O 문화 콘텐츠 플랫폼으로 보완하여 액티브시니어의 여가 · 문화 기회를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다양한 여가 · 문화 콘텐츠 및 크리에이터 경험을 통해 수익 창출 등 노후의 질적 경험 가치도 높여주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여가 · 문화 O4O 통합 플랫폼은 액티브시니어에게 국한되지 않고, 젊은 세대로도 확장시켜 생활문화정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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