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현 (전북대학교) 임은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19 - 948 (30page)
DOI
10.15753/aje.2021.12.22.4.9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고 졸업생의 고등학교 진로교육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당사자들의 목소리로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1년에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입학사정관 전형과 기회균등 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한 J고등학교 졸업생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내러티브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들에게 주된 영향을 미친 고등학교 진로교육 경험의 내용은 진로상담, 진로심리검사, 체험활동 등이었다. 고등학교 진로교육 경험의 의미는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받음’, ‘자신의 진로 자원을 발견함’, ‘스스로를 성찰하고 진로를 관리함’, ‘진로 정보를 찾고 정리하는 데 익숙해짐’, ‘불확실성에 도전하는 힘이 길러짐’, ‘타인의 삶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 등으로 정리되었다. 이 과정에서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해가는 ‘삶의 운전자’로서의 정체성을 획득하고 있었다. 이 연구의 의의는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교육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일반고등학교 졸업생의 목소리로 담아내고, 그 경험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통합되고 있는지 밝혔다는 데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0113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