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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희정 (충남대학교) 김은예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5 - 149 (25page)
DOI
10.32341/JCER.2021.12.34.4.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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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 학교적응, 진로장벽 간의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 과정을 분석하여 종단적 상호 관련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패널 6~8차년도 데이터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다문화 청소년들의 다문화수용성, 학교적응, 진로장벽은 시간이 경과함에도 각각을 안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3 시점의 다문화수용성이 이후 시점인 고1 시점의 학교적응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이후 시점의 진로장벽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이전 시점의 학교적응이 이후 시점의 진로장벽에는 유의한 부적 영향을, 이후 시점의 다문화수용성에는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3 시점의 진로장벽은 이후 시점의 다문화수용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나, 학교적응은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수용성, 학교적응, 진로장벽의 영향이 일시적으로만 존재하는 효과가 아닌 계속적으로 유지됨을 보여준다. 이는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이 낮아지면 학교적응이 어려워지고 진로장벽도 높게 인식할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고 진로에서 능동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다문화수용성을 높이고, 학교의 적응을 돕기 위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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