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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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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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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9 - 2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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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많은 소비자들은 종종 자신도 자각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비합리적인 소비행동을 일삼기도 한다. 이러한 비합리성 역시 소비자행동의 중요한 일부분이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특정활동에 있어서 노력을 기울이게 되면, 이후의 선택에 있어서 좀 더 쾌락적인 선택을 하기 쉬워진다는 Khan and Dhar(2006)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라이선싱 효과(licensing effect)라 명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이슈의 폭을 확대하기 위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주요 연구결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선싱 효과는 다양한 상황에서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특정 과업의 실행에서 노력수준이 높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높은 자아개념을 보이고 이에 따른 일탈행위를할 확률이 높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둘째, 노력수준과 자기통제 수준이 라이선싱 효과에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노력수준이높은 사람이 자기통제 수준이 낮을 때, 노력수준이 낮은 사람이 자기통제 수준이 높을 때 일탈행위에 대한 의도가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과업을 완수한 후에는 비합리적 소비를 해도 된다는 심리적 면죄부를 가져서 자신의 목표 추구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았던 제품의 구매나 서비스의 이용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고이러한 경향이 소비자의 노력수준과 자기통제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하여 소비자행동 관점에서 연구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검토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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