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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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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융기관의 신서비스 개발 역량과 성과를 사례 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성공적인신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의 요건을 파악하고 하나은행의 사례에서 이러한 요건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하나은행은 공식적인 개발 프로세스의 보유, 테스트 마케팅 생략을 통한 출시시간 단축, 상업화 이후의 상품리뷰를 통한 고객의 반응 추적 및 상품 보완 등에서 강점이 있었다. 반면, 고객을 신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부분, 위험을 감수하고 혁신을 장려하는 조직문화, 정보기술에 의존하는 신서비스 개발 프로세스등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나은행은 이러한 공식적인 신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와 함께 유연하고자유로운 조직문화, 영업부서와 상품개발부서간의 긴밀한 협력을 결합하여 신서비스 개발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아울러 하나은행이 최근에 개발한 예금상품들의 경쟁력을 절충형 상품에 대한 소비자반응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첫째, 기능적 요소와 쾌락적 요소의 성공적 결합으로 인한 타협효과가 나타났을 가능성, 둘째, 금리변동기에 나타나는 상황적 방어초점이 절충형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을 유발하였을 가능성 등을 파악하였으며 그에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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