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25 - 3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좋은 수업에 관한 기존 연구의 연구결과물과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들의인식을 바탕으로 좋은 수업의 조건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좋은 수업의 구성요소, 인식, 전략, 질적 특성에 관한 연구들을 분석하였고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생각을 분석하여 좋은 수업을 구성하는 상위 범주로 재구성하였고 기존의 논의와 공통적인 필수요소를 추출하였다. 교실수업의 개선이나 수업설계, 수업장학 및 수업평가에 있어서 본 연구는 다음 다섯 가지 요소(5G)를추출하여 좋은 수업의 조건으로 제시하였는데, 첫째, Good Design(좋은 수업을 위한짜임새 있는 수업설계), 둘째, Good Telling(효과적인 언어적 전달력), 셋째, Good Showing(효과적인 시각, 청각적 전달력), 넷째, Good Involving(적극적인 학생의 참여와 상호작용), 다섯째, Good Understanding(수업내용에 대한 이해와 수업 목표의 도달)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