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민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5 - 171 (27page)
DOI
10.29330/jcas.2021.12.25.2.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이 악보와 연주라는 두 단계로 이루어지는 예술이듯, 사진이 네거티브(혹은 데이터)와 프린트(혹은 디지털 이미지)라는 두 단계로 이루어지는 예술이라는 사실은 간과되곤 한다. 그러나 사진을 음악과 비교하여 사진이 두 단계 예술임에 주목한다면 사진의 새로운 예술적 국면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나는 이러한 질문에서 출발하여, 사진 예술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진 형성의 두 단계 중 특히 두 번째 단계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 개입하는 사진가의 ‘해석’은 음악에서 연주자의 해석과 유사한 역할을 함으로써 사진이 갖는 의미 있는 예술적 국면일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진 예술을 둘러싼 논의의 지형과 대안적 방향
Ⅲ. 첫 번째 도전에 대한 답변
Ⅳ. 두 번째 도전에 대한 답변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