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표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09 - 335 (27page)
DOI
10.32349/ECERR.2021.12.25.6.3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들의 그림을 통해 괴롭힘에 대한 인식과 개념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D 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09명이었다. 연구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연구자는 유아에게 괴롭힘에 대한 경험이나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고, 이에 대한 설명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도록 요청하였다. 유아의 괴롭힘에 대한 그림은 Mey와 Dietrich가 제시한 시각적근거이론방법(Visual Grounded Theory Methodology)의 단계에 따라 이미지 분석을 하였다. 또한, R프로그램의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법 중 하나인 동시출현 단어분석을 수행하여 유아의 괴롭힘에 대한 언어적 표현에서 주요한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를 찾고, Gephi 0.9.2 프로그램으로 단어의 연결 네트워크를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이미지 분석결과, 유아들은 괴롭힘이 주로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며,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 인물들은 관여하지 않는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때리기나 밀치기, 소리를 지르거나 놀리기, 따돌리거나 놀이를 못 하게 하기, 물건을 빼앗기 등을 괴롭힘 행동으로 인식하였다. 괴롭힘은 주로 유치원의 놀이 및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며, 괴롭힘을 하는 사람은 즐거움 또는 분노의 감정을 느끼지만, 괴롭힘을 당하는 사람은 슬픔과 분노 감정을 갖는다고 인식하였다. 유아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텍스트 분석한 결과, 유아들은 괴롭힘을 ‘친구가 싫은 말이나 행동을 계속 하면서 속상하고 불편하게 하는 것’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0127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