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20437/KOAECE26-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기술의 시대를 맞이하여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기술-미래 담론과 그것과 관련된 교육적 논의의 경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와 같은 논의 속에서 유아교육적 사유는 어떤 방향으로 형성되어야 하는지 반성적으로 제안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Ⅱ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에 내포된 시대적 담론의 취약한 학문적 기반을 지적하고, 철학적 문제를 제기하였으며, Ⅲ장에서는 기술을 철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고자 했던 기술철학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인간-기술의 관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술의 시대에 호모파베르로서의 유아의 본성과 유아-기술의 관계 정립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고찰해 보았다. Ⅳ장에서는 미래-기술 담론과 관련한 교육적 담론이 가진 한계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Ⅴ장에서는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에의 함의를 탐구하여 교육적 담론과 사유의 방향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로 촉발된 교육적 담론의 방향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 기술의 시대에 유아교육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4차 산업혁명 담론 재방문하기: 취약한 학문적 기반에 대한 비판과 철학적 물음 제기
Ⅲ. 기술의 시대, 신(新)호모 파베르의 미래와 휴머니즘의 부활
Ⅳ. 기술-미래 담론, 그리고 교육적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Ⅴ. 유아교육에의 함의 및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