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나 (성결대학교) 손동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7 - 49 (23page)
DOI
10.15854/jes.2021.12.52.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협동학습에서 학업적 상호작용과 사회정서적 상호작용이 학습몰입과 협동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에서 교양교과목을 수강하는 57명의 대학생이 3~4명으로 한 조를 이루어 한 학기 동안 매 주차 토론활동과 2회의 그룹과제로 구성된 협동학습에 참여하였다. 학기 말 학생들이 지각한 학업적 상호작용, 사회정서적 상호작용, 학습몰입, 협동학습 만족도, 학습경험에 대한 주관식 문항에 대한 자기 보고식 설문을 시행하였다.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통해 변인들의 일반적 특성을 탐색하였고, 학업적 상호작용과 사회정서적 상호작용이 학습몰입과 협동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관식 문항에 대한 응답을 정리하여 결과 해석을 보완하는 데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정서적 상호작용은 정서적 몰입과 인지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학업적 상호작용은 협동학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협동학습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0114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