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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선 (단국대학교) 김미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3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05 - 331 (27page)
DOI
10.56100/KFS.2021.12.6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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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가야금병창 교육 내용을 검토하고, 중학교 과정에서 학습하기에 적합한 가야금병창 제재곡을 개발하고 그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가야금병창은 연주자가 가야금을 연주하며 노래하는 형태로 가창과 가야금연주를 통해 민요의 시김새 표현 등 국악 교육의 특징을 드러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가야금병창에 대한 교육의 강점을 강조하면서 가야금병창 교육을 위한 제재곡을 개발하고, 그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음악교과서를 검토해 본 결과, 가야금병창 제재곡이 다양하지 않고 단가 위주로 되어 있으면서 내용에서는 다수의 오류가 발견되었다. 이처럼 미흡한 내용은 가야금병창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준다고 보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학교 과정에 적합한 가야금병창 제재곡의 개발이 필요하다. 제재곡은 학생들이 초등학교부터 학습해서 익숙한 민요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시김새 표현이 용이한 경기, 남도 지역 민요로 한정하였다. 학습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제재곡을 단계별 학습으로 구성하였다. 1단계는 <풍년가>, 2단계는 <도라지타령>, 3단계는 <강강술래>로 삼았다. 아울러 이들 민요를 가야금병창으로 지도할 때에 필요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민요를 활용한 가야금병창 제재곡을 개발함으로써 중학교 과정에서의 학습 가능성, 민요 가창에서 학습한 시김새를 기악 연주 표현으로 체득하는 효과성 등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제재곡은 가야금병창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부각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앞으로 교육적 활용을 위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향후 가야금병창이 교과서에 적극 다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가야금병창 관련 표현 영역 요소 및 교과서 내용 검토
Ⅲ. 민요를 활용한 가야금병창 제재곡 개발과 지도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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