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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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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현범 (호원) 최강훈 (호원) 이상헌 (호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호남지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6 - 3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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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환경정책으로 인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을 위한 연비개선 방안도출은 각 자동차 메이커에서 주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전기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는 주행거리 확보를 위하여 배터리 용량을 늘렸으며, 이에 따른 차체 중량이 증가하는 문제가 야기되었다. 이에 전체 중량의 30%를 구성하는 차체 (BIW : Body In White)를 경량소재를 적용함으로 중량 감소를 통한 연비개선을 달성하고자 하는 연구로 알루미늄 등 경량소재를 차체부품으로 점차적으로 적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경량소재 차체부품간의 접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차체부품 간 접합으로 국내/해외 양산차 모델에서 접합부재(Drilling Screw)를 고속회전 마찰로 박판의 부품을 관통하여 결합되는 Flow Drill Screw를 이용하여 이종소재별 접합시험을 진행하였다. 시편은 KS B 0851 규격을 참고하여 100*30mm 사각재로 겹침시편으로 제작을 하였으며, 소재 구성은 Al 6061, ALDC12 그리고 590/780MPa급 고장력강으로 구성하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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