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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강민 (조선대학교) 이성준 (조선대학교) 김창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호남지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8 - 5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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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는 디스크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 간의 마찰을 통해 차량을 제동시키는 방식으로, 이때 접촉면에서는 응력과 마찰열이 크게 발생한다. 제동 간 발생하는 마찰열은 디스크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의 열변형을 유발하여 예기치 않은 마모를 가속화시킨다. 열변형에 의한 마모는 제동력을 저하시켜 안전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주기적인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등을 교체하게 만들어 경제적/환경적 문제를 야기시킨다. 많은 연구자들이 이러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 디스크, 타공 디스크 또는 사선 슬롯 디스크 등을 제작하여 우수한 열,가스 방출을 통해 마찰면에서의 방열 특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설계의 변경은 로터의 기계적 강도를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타공/슬롯 주변부나 패턴이 형성된 부분에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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