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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기선 (경상국립대학교) 왕설 (경상국립대학교) 곽영식 (경상국립대학교) 홍재원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374 - 384 (11page)
DOI
10.5762/KAIS.2022.23.1.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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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가격기대효과(price expectation effect)는 미래에 상품가격이 내려갈 것을 예상하여 현재 상품의 구매를 늦추는 가격인하기대효과만을 다루고 있다. 반면에 본 연구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미래 가격이 상승할 것을 예상하여 현재 시점 구매를 증가시키는 가격인상기대효과를 실증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특히 가격인상기대효과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구매량의 변화가 선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비선형적으로 반응하는 것에 이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상의 2006년부터 2020년까지의 15년간의 분당구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를 바탕으로 가격인상기대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선형모델에서 가격인상기대효과는 거래량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비선형모델 중 지수모형은 회귀식 자체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비선형모델 중 자연대수 모형에서는 가격인상기대효과는 거래량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최초로 가격인상기대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는 데 학술적 의미가 있다. 또한, 가격인상기대효과가 거래량과 비선형적 관계로 존재함을 실증적으로 부동산시장 중 아파트를 대상으로 보여주었다는 학술적 공헌점이 있다. 실무적으로는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영끌 현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한계점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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