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지웅 (부산대학교) 김원석 (부산대학교) 장영준 (한국재료연구원) 김종국 (한국재료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14 - 115 (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표적인 소결 복합체인 초경합금 (Tungsten carbide-cobalt, WC-Co), 금속소재인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 SUS), 및 고속도강 (High speed steel, HSS)은 시스템의 핵심 구동부에 적용되는 소재로 산업 다방면에서 활용 중이다. 그러나, 구동 환경의 가혹화로 미끄럼 운동을 하는 기계부품류에는 다양한 형태의 마모기구(Wear mechanism)에 의해 점진적 표면손상과 이에 따른 성능저하가 파손으로 이어진다.
이를 위해, 설계된 기구의 치수공차 범위를 기준으로 적절한 표면소재를 활용하여 두 물체사이에서의 접촉에 기인된 마찰, 마모 및 윤활성능 향상을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최근, 시스템의 구동 가혹화(온도, 압력, 분위기 등)에 맞물려 DLC (Diamond-like carbon) 코팅과 같은 표면 소재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으며 이들 환경에 적합한 성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DLC 코팅 중 내열성과 기계적 물성이 가장 우수한 사면체 비정질 카본 (tetrahedral amorphous carbon, ta-C)이 산업적으로 응용 중이다.
그러나, 동일한 물성의 ta-C 코팅 막이라도 적용되는 모재의 종류에 따라 주어진 수직하중에 대한 하중 지지력이 다르므로 미끄럼 운동에서의 마찰과 마모 특성은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ta-C 코팅 막 적용 시 모재의 기계적 물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물성과 제조방법이 다른 소결 복합체 (초경합금)와 대표적 금속소재 (SUS, HSS)를 모재로 선정하고 동종 t^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28130');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