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두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83 - 88 (6page)
DOI
10.9728/dcs.2022.23.1.8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폭력 예방과 감소를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예: ‘어울림’, ‘청소년 경찰학교’, ‘또래 상담’ 등)이 운영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그 효과에 대해서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의 유형이 진화되고 있고, 발생도 증가하고 있기에 학교폭력 예방과 감소를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은 계속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VR/AR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과 감소를 위한 국내·외 관련 연구결과를 기초로 그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고학년보다는 저학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이 교육 효과가 크다는 점을 감안 할 때 학교폭력 예방 및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도 저학년부터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저학년 학생에게 더욱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저학년일수록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예방과 감소를 위해 VR/AR을 활용한 접근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연구 진행을 위해 국내 · 외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VR/AR을 활용한 실질적인 학교폭력 예방 및 감소의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VR/AR교육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및 감소 관련 연구와 가능성 검토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0203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