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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웬신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1 - 2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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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발음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시간에 따른 조음 위치의 이동이라는 측면에서 조망하였다. 학습자의 단모음 발음(한국어 단모음 /ㅣ, ㅔ, ㅐ, ㅏ, ㅓ, ㅗ, ㅜ, ㅡ/ 와 중국어 단모음 /a, o, e, i, u, y/ ) 양상을 음성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학습자의 L1 발음과의 대조를 통해 오류의 원인을 탐색하였다.
수집된 음성자료의 음향음성학적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단모음 포먼트 f1, f2의 값을 5개 지점에서 측정하였고, 그 결과는 /ㅔ/를 제외한 한국어 단모음 발음에서 피험자들의 모음 f1과 f2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국인 피험자들의 중국어 단모음 발음에서 /ɤ/를 제외한 /a, o, i, u, y/의 f1과 f2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피험자의 모국어 발음 습관(조음 위치 변화)으로 인해 한국어 단모음의 발음에서 부정적인 전이가 발생한 것으로 해석하였다. 본고에서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단모음을 발음할 때 나타나는 조음 위치의 변화를 모음 삼각도에 반영하여 도식화한 것이 향후 한국어 발음 교육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어와 중국어 단모음 대조
Ⅲ. 중국인 학습자의 단모음 발음 양상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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