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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75 - 31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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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 소설의 공간에 대하여 푸코의 헤테로토피아 개념을 적용하여 그 양상을 살피고, 문학교육적 의의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헤테로토피아의 개념 및 여섯 가지 원리를 이론적 바탕에 두었으며, 헤테로토피아의 속성과 청소년 소설이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기의 경험 간의 관계를 살폈다. 연구를 위해 선택한 작품은「어디에도 있는」, 「마법이 필요한 순간」, 「곰이 춤춘다」이다. 분석 범주는 고립의 공간, 이의 제기의 환영적 공간, 일탈과 이질성의 공간으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헤테로토피아적 특성은 존재에 대한 성찰, 현실의 반추, 자아정체성의형성과 연결되며 이는 문학교육적 함의로 이어질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헤테로토피아의 개념과 청소년의 특징
Ⅲ. 청소년 소설에 나타난 헤테로토피아 양상
Ⅳ. 헤테로토피아의 문학교육적 함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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