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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경희대학교) 이선웅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9 - 8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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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주제와 초점의 발현 양상을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 연구에 적합한 형태로 이론화하는 데 있다. 그간 대부분의 주제와 초점에 대한 논의는 ‘은/는’과 ‘이/가’라는 형태의 의미기능을 고찰하는 해석론적 접근법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나 본고는 표현론적 접근법의 타당성을 근거로 주제와 초점의 표현 방식을 다대다 대응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본고의 논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는 기본적으로 화자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이라는 점에서 기존 논의와 같으나, 통사구조상 주어로서 기능하는 절주제와 화자가 어떤 담화‧화용 상황에서 특정하게 표현하는 정보구조상의 담화주제로 나누었다. 둘째, 주제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 ‘은/는’의 의미기능을 규정하는 것에만 한정하여 해석론적 접근법으로만 기술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셋째, 본고의 초점은 문장 내에서 담화적으로 정보적인 기여를 하는 결합관계 초점과 담화상에서 상정할 수 있는 개체들의 자매항과 관련 있는 계열관계 초점으로 나뉜다. 넷째, 초점에 대한 기존의 논의는 ‘이/가’의 의미기능을 규정하는 것에만 한정하여 해석론적 접근법으로만 기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다섯째, 주제는 좀 더 세분화하여 절주제, 담화주제, 대조주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때 담화주제는 다시 문장성분이면서 논항인 것, 문장성분이지만 논항은 아닌 것, 현 한국어 문법론의 7가지 문장성분에는 들지 못하지만 논항인 것의 세 가지로 구체화된다. 여섯째, 초점의 대표 양상에서 결합관계 초점은 ‘이/가’를, 계열관계 초점은 ‘은/는’을 본질로 하며 이 둘의 양상은 한 문장 내에서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제(topic)와 초점(focus)
Ⅲ. 주제와 초점을 나타내는 ‘은/는’과 ‘이/가’
Ⅳ. 결론 및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전망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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