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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17 - 45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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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지식 측정을 위해 고안·사용되고 있는 문법성 판단 테스트(GJT) 개발의 쟁점과 과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旣) 개발된 한국어 문법성 판단 테스트 사례를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분석하고, 테스트 개발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쟁점을 논의하였다.
문법성 판단 테스트는 학습자의 내재화된 문법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테스트 도구로서 제2언어 습득 연구에서도 널리 사용하는 연구 방법의 하나이다. 한국어문법교육 연구에서도 학습자의 문법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문법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작업의 일환으로 문법성 판단 테스트를 개발하고 활용해 왔다.
그러나 문법성 판단 테스트는 테스트의 목적 부합성과 신뢰도 및 타당도와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시간 제약, 과제 자극 유형, 테스트 양식, 문항 유형 등의 다양한 요인이 테스트의 신뢰도 및 타당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여러 가지 이견이 제시되고 있었다. 이는, 문법성, 문법성 판단, 문법 능력의 개념화, 학습자의 인지적 요소로서의 ‘지식’의 문제, 지식 측정 도구로서의 테스트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논쟁과 관련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문법성 판단 테스트의 개발과 활용에 관한 이론적 탐구, (2)테스트 개발 절차 및 방법의 신뢰성 및 타당성 추구, (3)다양한 목적/유형의 테스트 개발을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문법성 판단 테스트 개발 사례 분석
Ⅳ. 문법성 판단 테스트 개발의 쟁점과 과제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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