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지영 (서울대학교) 주세형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19 - 15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어과의 본질 중 하나인 도구 교과적 특성은 모든 교과의 핵심적인 지식의 구조와 그 이론화 과정이 언어로 드러나고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보다 적극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자연 과학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의미화 방식인 ‘문법적 은유’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언어가 과학 지식의 구성 및 습득을 이끄는 역할을 함을 살피고 이로부터 읽어 낼 수 있는 국어교육적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적 은유로서 명사화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는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반면,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는 활발하게 사용된다. 이는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언어 발달 수준에 적절한 문법적 은유를 사용하여 과학 교육적으로나 언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발달을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는 시사를 제공한다.
둘째,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는 문법적 은유가 사용됨으로써 용어나 문장의 높은 정보 밀도, 현상 및 개념들 간의 인과 관계 설정, 정보의 체계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문체적 효과와 같은 특성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는 고등학교 수준의 과학 교육에서는 문법적 은유가 지식 구성의 도구로 기능함을 보여 주며, 언어 교과이면서 도구 교과인 국어과에서도 향후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대상 및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2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