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지영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주세형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10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국어과의 도구 교과적 본질이 지식 구성 도구로서 언어의 역할을 중핵으로 한다는 인식 아래, ‘계열성’과 ‘타 교과와의 관계’에 따라 초등학교와 중학교 역사 교과 서의 언어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언어가 타 교과의 지식 구성 도구로 기능한 다는 것과 이러한 맥락에서 도구 교과로서 국어과의 정체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지식 구성 도구로서 언어의 역할을 ‘계열성’ 및 ‘타 교과와의 관계’에 따라 판단하기 위해 체계 기능 언어학을 이론적 틀로 삼았으며, 분석 결과 초등학교와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언어적 특성을 ‘의미 상세화’, ‘핵심 참여자에 따른 초점화’, ‘사태의 압축 및개념화’, ‘전제의 배경화’로 나누어 유형화하였다. 이들 유형은 역사 교과서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을 나타낸다. 본고에서와 같이 언어의 지식 구성적 역할을 언어학적으로 탐색하려는 시도가 지속 적으로 이어지면서 궁극적으로는 국어교육이 타 교과의 지식 구성 과정을 명시적으로 밝혀 줄 수 있음을 논증하는 동시에, 지식 구성 과정의 발달적 단계를 보여 줌으로써타 교과의 교육과정적 설계 원리 및 교수학습 언어의 실체까지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