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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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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엽 (한국교통대학교)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3 - 50 (8page)
DOI
10.7779/JKSNT.2022.4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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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고속철도는 우수한 정시성 및 안전성을 바탕으로 육상 대중교통 분야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고속철도의 선로는 매 하절기 마다 레일 온도 상승으로 인한 레일 변형과 열차 사고의 위험이 발생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해결책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새로운 해결방안으로 차열 도료를 레일에 적용하여 온도 저감효과를 입증하고 최적 도포두께를 도출한 선행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그러나 유지 보수 및 재시공 주기 등 경제성과 직결된 장기 내구성에 대한 분석은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열도료의 장기 내구성 검증을 위해 철도 환경 열화에 대한 차열 성능 영향을 평가하였다. 구체적으로 철도 현장 상황을 모사한 가속 노화 실험을 진행하여 차열 도료의 성능 변화를 평가하였으며, 원인 분석을 위해 모폴로지 분석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차열 도료는 환경 열화에 대한 우수한 장기 내구성을 보였으며, 향후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차열 도료 적용 시 유지보수 효율화 및 장기적인 철도 운행 안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차열 도료 시편 제작
3. 실험 구성
4. 차열 도료 실험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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