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정선 (전남대학교) 한장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8 (8page)
DOI
10.31152/JB.2022.02.7.1.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농산물에 대한 친환경인증을 통한 그린마케팅의 효과가 확인되면서, 인증위장상품 또는 그린워싱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인증이 취소된 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둔갑시키거나,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허위·과장 표시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그린워싱 제품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인증이 정보성과 신뢰성의 개선을 통해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정보성은 편익항목들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는 효과이다. 신뢰성은 신념에 대한 확신의 정도 또는 지각하는 구매위험의 정도를 의미한다. 인증은 부착 농산물에 대한 구매확률과 프리미엄가격 지불의사를 높이는 동시에 구매의사결정을 단순화하는 것을 밝혔다.
그린워싱의 위장정보를 허위인증과 과다인증으로 구분하였다. 허위인증은 공인받은 인증의 정보와 유사하게 조작한 정보이다. 소비자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거나 거짓된 농산물 정보를 제공한다. 과다인증은 기업이 자체적으로 만든 인증을 공인된 인증과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친환경성, 건강성, 안전성을 과장한 것이다. 허위인증은 친환경인증이 정보성과 신뢰성을 개선하는 효과를 훼손하지만, 과다인증은 이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추론하였다. 현장실험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가지고 검증한 결과, 허위인증의 훼손효과는 확인하였지만 과다인증의 상승작용은 실증하지 못했다. 친환경인증의 효과를 훼손하고 소비자 구매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허위인증의 사용은 금지되어야 마땅하다. 과다인증은 허위인증만큼 친환경인증의 효과를 훼손하거나 구매행동을 왜곡하지는 않았지만, 친환경인증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50-001099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