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혜 (컬럼비아 대학)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3집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73 - 95 (23page)
DOI
10.20977/kkosea.2022.23.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디오 아트는 현대 미술교실에서 탐구하고 논의할 다양한 시각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만, 일부 비디오 아트 작품에 사용되는 미디어 자료는 성 역할과 성별 고정관념의 강력한 지표들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미술 교육자들은 학생들에게 어떤 종류의 비디오 아트를 소개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성 역할 고정관념의 관한 문제점을 이해 하며, 현대 미술교실에서 비디오 아트와 함께 발전 있고 혁신적인 미술교육을 연결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논문들과 연구들을 살펴보면 성 역할 고정관념 또는 비디오 아트에 관한 각각의 연구는 범위가 넓으나, 그 두가지를 연결하는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6가지 다른 스타일의 비디오 아트 작품을 감상한 미국 뉴욕주의 4명의 고등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사례 연구이며, 성별 고정 관점과 비디오 아트를 교차하는 연구로서 청소년을 위한 미술 교육환경이 발전되는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목차

요약
서론
성 역할과 고정관념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교육적 시사점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