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33 - 17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상호텍스트 구성 중심의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논의하는 ‘상호텍스트성’은 선행 텍스트와 후행 텍스트 사이의 인유(引喩)나 인용(引用)과 같은 명시적인 관계의 상호텍스트성이 아닌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 고전시가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구성하는 독자 중심 차원의 상호텍스트성이다. 본 연구는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에서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상호텍스트 구성 양상을 ‘상호텍스트적 요소 연합을 통한 텍스트 의미 탐색’, ‘텍스트간의 결합을 통한 텍스트 의미 해석’, ‘학습자의 재구성을 통한 텍스트 의미 확장’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상호텍스트 구성 중심의 한국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감상이 작품 분석에만 그치고 자아 인식의 확장으로까지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연결 지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유도 질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자 자신이 구성한 상호텍스트적 의미에 대해 내면화가 부족한 경우, 교사는 학습자가 텍스트 속 ‘인물’ 또는 ‘상황’과의 공통점 찾기를 통해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통찰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세계에 대해 성찰한 진술들이 다소 짧게 종결되는 경우, 교사는 학습자가 텍스트를 통해 깨달은 내용이나 전환된 인식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나열하게 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상호텍스트 구성의 이론적 배경
Ⅲ.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상호텍스트 구성 양상
Ⅳ. 상호텍스트 구성 중심의 고전시가 감상 교육을 위한 제언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