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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대구 다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11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33 - 150 (18page)
DOI
10.26863/JKARG.2022.2.28.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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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물질적/존재론적 전환 속에서, 신유물론, 행위자-연결망 이론, 아상블라주와 같은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인간과 비인간의 이질적으로 구성된 세계 속에서 생태시민의 존재론, 공동체, 상호 관계의 윤리가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를 탐구한다. 생태시민의 존재는 다공성이지만 저항력이 있고 다원적이며 수많은 인간-너머의 존재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이해에 기반한다. 생태시민은 세계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간-비인간들의 차이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관계의 윤리’를 인식하며 또한 살아있는 존재들이 거주하는 공동체를 ‘인간과 인간-너머의 타자들과의 활기찬 결합’이 이루어지는 아상블라주로서의 ‘공동의 세계’로 이해한다. 이러한 측측면에서 생태시민성 교육은 생태 시민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는 공동의 세계/사회물질적 아상블라주 속에서 학생들이 끊임없이 다른 존재들과의 얽힘 속에 함께 되어가는 존재로서 자신을 인식하도록 만든다. 이를 통하여 생태시민성 교육은 학생들이 공동 세계의 이질적 구성원의 하나로서 그 세계에 대하여 반응하고 책임질 수 있는 ‘윤리적-존재론적-인식론적’ 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너머의 페다고지’로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물질적/존재론적 전환
3. 생태시민성
4. 인간 너머의(more-than-human) 페다고지로서 생태시민성 교육
5. 결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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