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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채은 (국민대학교) 김은성 (국민대학교) 허정윤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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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간에서 자신의 정서 와 감정 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장치인 이모티콘(Emoticon)은 메신저의 활성화와 함께 중요한 감정 표현의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이모티콘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모티콘의 세분화된 감정 표현 욕구도 함께 다양해졌으며, 수많은 이모티콘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모티콘의 범람은 역설적으로 수많은 이모티콘 중 사용자가 원하는 이모티콘을 선택하는 과정에 어려움을 가져왔으며, 월정액 비용으로 이모티콘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플러스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도 생겨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이모티콘 사용과 검색에 대한 니즈를 확인하고, 이를 반영하여 사용자 개인에 맞춘 추천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모티콘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와 사용 행태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한 사용자 심층 분석 진행 결과 이모티콘의 사용은 이제 대중화되어 있으며, 동일한 사용자라도 대화하는 상대에 따라 다른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모티콘의 검색은 감정을 설명하는 감성어와 형태를 설명하는 형용사를 주로 사용하는 것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니즈를 반영하여 동일한 감성어라도 대화 상대를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이모티콘을 쉽게 입력할 수 있는 감성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용자 개인에 맞춘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 추천 시스템이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이모티콘 활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내용 및 결과
4. 이모티콘 추천 시스템 개발 방향 제시
5.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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