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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예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변상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 - 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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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공공 커뮤니케이션 및 공공 커뮤니케이션 진흥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피는 데 목적을 둔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산업연관분석표를 활용하여 공공 커뮤니케이션과 공공 커뮤니케이션 진흥사업의 생산유발효과, 영향력계수, 감응도 계수,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유발계수, 수입유발효과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공공 커뮤니케이션은 부가가치유발효과가 전 산업 평균 1.20배, 취업유발계수 10억 원당 9.94명, 수입유발효과는 전 산업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공공 커뮤니케이션 진흥사업은 생산유발효과, 영향력 및 감응도 계수가 전 산업 평균보다 컸다.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전 산업 평균대비 1.13배, 취업유발계수 10억 원당 13.28명으로 전 산업 평균대비 120%였다. 수입유발효과는 낮은 편이다. 공공 커뮤니케이션 및 공공 커뮤니케이션 진흥사업에 대한 투입은 많은 부분을 국내 경제시스템에 잔류시켜 상대적으로 큰 경제적 파급효과를 미쳤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공공 커뮤니케이션과 공공 커뮤니케이션 진흥사업이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혔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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