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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서연 (한국영상자료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17947/FS.2022.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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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아동 수기집을 원작으로 한 유현목의 아동영화 〈구름은 흘러도〉의 영화화 양상을 통해 그의 예술적 지향점을 살펴보는 것을 수행하고자 한다. 1960년을 전후로 하여 유현목 감독이 제작한 영화들은 시대적 경향으로 인해 등장인물이 사회적 모순을 통해 고난을 겪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동시기 제작된 작품 〈구름은 흘러도〉 또한 원작인 수기집에 담긴 당시의 사회적 모순으로 인해 아동이 겪는 고통을 보여주고자 한다. 해당 작품의 결말은 타 작품들과는 달리 그 결말이 환경 선화적 형태를 띠며 문제가 봉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작품은 주인공인 말숙의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을 통해 관객에게 서사와 관련된 다량의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더불어 이를 소통의 창구로 활용하며 등장인물들이 성찰을 통해 행동하게끔 한다. 일련의 과정은 관객이 주인공 말숙의 정보를 취하는 것에서 나아가 작품에 동화되며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지각하고 의식화하여 외연적인 의미를 구성하게 하며 당시 시대상황에 대한 성찰과 행동을 할 수 있게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구름은 흘러도〉의 영화화와 배경
3. 〈구름은 흘러도〉의 소재와 서사의 차용
4. 〈구름은 흘러도〉의 보이스-오버 내레이션 효과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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