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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성석 (춘천교육대학교)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15753/aje.2022.3.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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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및 정보 발달에 따라 각종 디지털 제작 도구 및 기기가 보급되며 메이커 운동이 확산되었고, 학습자 중심패러다임에 근거한 메이커 교육이 학교 교육에까지 도입·운영되고 있다. 메이커 교육은 그 적용 목적과 형태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메이커 교육 자체가 본질적으로 다양성을 지니고 있는 것에 더하여, 이를 학교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거두고자 하는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기대나 신념이 전문가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얼마나 다양하게 나타나는지 그 유형을 도출한 뒤 각각의 특성을 확인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으로서 메이커 교육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을 면담을 통해 개방적으로 수집한 다음, 16명의 전문가에게 중요도 평정을 거친 76개 진술문에 대해 Q분류를 하도록 하였다. 이후 PQMetho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 인식의 5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를 자기주도학습 실현을 중시하는 제1유형,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증진을 중시하는 제2유형, 조력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중시하는 제3유형, 문제해결 경험 및 과정을 중시하는 제4유형, 메이커 교육 보편화를 중시하는 제5유형으로 명명하였다. 각 유형이 차별적으로 높은 Z점수를 보인 Q진술문 내용을 바탕으로 각 유형의 주관적 인식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가 학교 교육에 메이커 교육을 도입함에 있어 다양한 인식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나아가 향후 학교 교육에 메이커 교육을 도입하려는 이들이 자신이 지향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분명히 자각하며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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