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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병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신학지남사 신학지남 神學指南 제88권 제4집(통권 제34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 - 135 (3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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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벤자민 B. 워필드의 개혁신학을 그의 계시론, 삼위일체론, 기독론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워필드는 성령의 성경 영감의 핵심이 인간 저자들의 기록이 아니라 기록된 말씀에 있다고 본다. 성경의 원저자는 하나님이시다. 성경은 그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며, 하나님은 그 말씀으로 친히 말씀하신다. 모든 성경은 완전하고 축자적으로 영감된 말씀이므로 그 어떤 오류도 없고, 성령의 은밀하고 내적인 증언으로써 자기 가신성이 있다. 성경에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객관적 진리가 계시된다. 하나님은 신격에 있어서 본질이 하나이시며 동일하신 한 존재이시다. 한 분 하나님은 세 위격(인격)으로 위격적으로 존재하신다. 성부, 성자, 성령의 위격은 고유한 특성과 서로 간의 관계에서 구별되나, 신격(deitas)에 있어서, ‘자기 자신에 의한(a se ipso)’ “자기 자신에로(ad se ipsum)’ 하나님이시다.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시자 하나님이신 제2위 성자 하나님이 사람의 아들이 되셔서 하나님이시자 사람으로서 인성에 따라서 죽기까지 복종하심으로 대속의 의를 다 이루시고 신성에 따라서 그 의를 전가해 주신다. 이러한 삼위일체론적-기독론적-구원론적 관점이 성경 사실들을 수납함에 있어서 견지되는바, 여기에 개혁신학의 요체가 있고, 이것이 워필드 신학의 핵심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워필드의 개혁주의 계시론: 성경의 완전 축자 영감과 증언
3. 워필드의 개혁주의 삼위일체론: 성경에 계시된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와 경륜
4. 워필드의 개혁주의 기독론: 성경에 계시된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의 위격적 연합과 사역
5. 결론: 진정한 칼빈주의 개혁신학자이자 변증학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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