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화 (상해외국어대학)
저널정보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중국조선어문 중국조선어문 2022년 제2호(통권 제238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9 - 3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단계 응용형 대학의 한국문학 관련 수업은 여러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문학 관련 수업회수가 상당히 제한적인 실정에서 수업의 질을 보장하는 것은 문학수업에서 해결되여야 할 우선적인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학 관련 수업의 문제점을 교수자와 학습자의 각도에서 보다 전면적으로 짚어보고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한다. 플립러닝은 제한된 시간내에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져오던 핵심지식 전수를 교실 밖으로 옮긴 뒤 학습자의 의지에 따라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학습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교수자의 리론강의 위주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강의방식을 교실 밖으로 내보낸 뒤 비여있는 공간에는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학습자는 수업전의 충분한 학습과 준비를 통해 보다 심도 있는 토론과 발표를 진행할 수 있어 수업효과 또한 상당 부분 제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온라인 수업과정에 얻은 다양한 시도와 경험은 플립러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다. 온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한 플립러닝 수업방식은 시대의 요구에도 부합되고 학습자의 흥미유발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론문요지
1. 들어가는 말
2. 문학수업의 문제점과 플립러닝 적용의 필요성
3. 플립러닝을 활용한 문학수업 개선방안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论文摘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0-001156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