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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39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24227/jkll.2021.08.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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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 갈래의 통시적 변화 양상과 작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거시적 문학사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미시적 문학사교육의 한 가지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목한 문학사교육의 쟁점은 고전시가와 현대시의 ‘여성적 화자’로, 이 ‘여성적 화자’의 개념과 논쟁적 지점에 대해 문학사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육적 지점을 도출하였다.
‘여성적 화자’는 그동안 많은 논쟁이 이루어졌던 주제다. ‘여성화자’가 “남성에 의해 왜곡된 타자성의 발현”이라는 여성주의적 시각과, 이를 현실의 성별과는 별개로 시학적 관점에서의 문학적 형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 등 다양한 논의들이 이어져 왔다. 본 연구는 이 중 어느 하나의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여성적 화자’라는 개념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전제 아래, 학습자로 하여금 그러한 비판적 검토와 문학사적 재구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문학사교육을 구안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자가 시적 화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사한 특성을 지닌, 혹은 지녔다고 판단되어 온 화자가 고전시가와 현대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해 문학사적 안목을 형성하고, 나아가 스스로 화자를 중심으로 한 문학사를 비판적, 주체적으로 구성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시적 화자의 개념과 문학사적 의의
Ⅲ. 고전시가와 현대시의 ‘여성적 화자’
Ⅳ. 시적 화자를 활용한 문학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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