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동희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9 - 35 (17page)
DOI
10.21298/IJTHR.2022.3.36.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관광에서의 언택트 마케팅에 관한 성공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랜선관광 감성가치의 필요한 요소를 검증하고, 그 과정에서 국내 · 국외 관광에 관한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최근 6개월 이내에 랜선관광을 경험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분석은 SPSS 21.0과 AMOS 20.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방정식 모델, 다중집단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랜선관광의 감성가치인 휴식, 쾌락, 신기, 심미, 상징이 인지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랜선관광의 감성가치인 휴식, 신기, 심미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심리적 행복감은 관광사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랜선관광의 감성가치인 휴식, 신기, 심미와 정서적 이미지 간의 관계에서 국내 · 국외 관광이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심리적 행복감과 관광사랑 간의 관계에서국내 · 국외 관광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이후 랜선관광을 활용한 행복함 형성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관광분야에 새로운 전략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학문적 측면과 실무적 측면에 유용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139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