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3輯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 - 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대학의 교양강좌인 생활일본어회화, 초급일본어(1), 초급일본어(2) 온라인 동영상 수업을 대상으로 어휘영역, 문법영역, 회화영역, 작문영역별 강의 적합도의 차이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휘영역과 문법영역에서는 초급일본어(1)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타나고 있으나 회화영역과 작문영역의 경우 부정적인 평가가 나타나고 있으며 집단 간의 차이점도 나타나고 있지 않다.
한편 온라인 강의가 가지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세 과목 모두 대다수의 학생들이 온라인 강의의 장점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반복 수강이 가능하다는 점, 본인이 편한 시간에 집중력 있게 자신만의 학습 속도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단점은 즉각적인 피드백이 불가능하고 교수자 및 학생들 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한 점, 집중력 부족 등을 들고 있다. 또한 본인의 발음 및 회화에 대한 검증이 불가능하고 질의응답에 시간이 걸리는 점 등을 들고 있다.
앞으로의 강의는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강의 형태를 가질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강의에 적합한 학습영역과 오프라인 강의에 적합한 학습영역을 적절히 결합하여 수업을 구성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강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온라인 강의의 경우도 학생들과의 소통과 피드백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향에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의 검토 및 문제 제기
3. 수강학생 기본 정보
4. 강의 및 과제 만족도
5. 온라인 동영상 수업 학습영역별 적합도
6. 온라인 강의 장점・단점 비교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