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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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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주형 (서강대학교) 최용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13 - 620 (8page)
DOI
10.9728/dcs.2022.23.4.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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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의 대중화와 함께 다양한 가상현실 기반 게임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FPS(First-Person Shooter)게임의 탄약 표기 유저인터페이스를 연구하였다. 기존 PC(Personal Computer)기반 FPS 게임과 VR 게임의 UI(User Interface)연구와 Steam, Oculus에서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VR 기반 FPS 게임의 탄약 표기 방식의 분류를 통해 HUDs, Spatial Elements, Diegetic Displays 타입을 도출하고 세 가지 유형의 FPS 탄약 표기 UI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이후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비교 실험을 진행하여 타입별 집중, 현실감, 게임성, 감각, 인지, 행동에 대한 가설들을 실험하였다.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Bonferroni 사후 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가상현실 기반 FPS 게임의 콘텐츠 제작 시 효과적인 탄약 표기 UI를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실험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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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22-004-001314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