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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스펑페이 (호서대학교) 이종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4호, 2024년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15 - 345 (31page)
DOI
10.7230/KOSCAS.2024.7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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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VR 영화로의 창작 과정은 영화 속 운동 축(lineofaction)과 캐릭터 간의 관계 균형을 맞추는 것에서 VR 영화 속 감독과 관객 간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변화했다. 이처럼 감독과 관객의 상호작용을 통해 VR 영화 게임의 서사적 특징을 연구하는 것이 VR 영화 게임 감독이 직면한 새로운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관계(syntagmatic relation)와 계열관계(paradigmatic relation) 모델을 바탕으로 외적 줄거리 구조와 내적 줄거리 구조 구조를 결합시켜 감독이 입장에서 VR 영화 게임의 줄거리 서사 구조 특징을 탐구하고 관객이 어떤 조건에서 감독이 배치한 플롯 포인트를 놓치지 않고 메인 줄거리를 따라 서사를 완성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외적 줄거리 구조는 캐릭터의 운동 축을 나타내고 내적 줄거리 구조는 캐릭터의 감정 전환 상태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의 줄거리 서사 구조 특징은 통합관계를 위주로 계열관계를 보조로 한다. 영화와 비교하면 VR 영화 게임의 서사 구조 특징은 변화가 생겼다. VR 영화 게임의 줄거리 서사 구조 특징은 계열관계를 위주로 통합관계를 보조로 한다. VR 영화 게임 줄거리 서사 구조의 특징은 공간선택 관계에서 내비게이션 공간(navigablespace)과 관객의 선택 두 가지 특징을 나타내고 시간 전환 관계에서는 메인 줄거리에 따른 선형적 서사 체험 특징을 나타낸다. 관객이 감독이 디자인한 메인 줄거리를 따라 서사를 완성하는 방식은 공간 축이다. 감독은 공간에서 외적 줄거리 구조를 설정하여 서사를 유도한다. 관객은 3막극 방식을 통해 메인 서사를 완성한다. 시간 축에서 관객은 내비게이션 공간을 왕복하고 내적 줄거리 구조의 인터랙션을 통해 관객의 심리와 감정의 변화를 실현한다. 분석대상은 〈Star Wars: TalesfromtheGalaxy’sEdge_TempleofDarkness〉을 선정하였다. 사례를 분석한 결과 VR 영화 게임 줄거리 서사 구조의 새로운 특징은 공간 축이다. 감독은 서사를 유도함으로써 관객이 시각적 단서에서 목표를 찾고 발견하고 해결하도록 인도하며 관객은 선택과 인터랙션을 통해 임무를 완성한다. 시간 축에서 관객은 게임의 방식으로 메인 줄거리를 따라 행동하기에 선형적 서사 체험을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VR 영화 게임의 서사구조 특징
Ⅳ.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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