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63輯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5 - 109 (45page)
DOI
10.37981/hjhrisu.2022.04.63.6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국제관계의 다원화라는 소주제에 和蕃公主라는 학습 요소가 명시되었다는 점이다. 그동안 조공・책봉에 집중되었던 국제관계에 대한 시각을 확장시켜, 다양한 외교 형식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현재의 대학생들에게 동아시아의 다원적 국제관계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서울 소재 주요 대학 3곳의 전공 수업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화번공주의 개념, 범주, 역할에 대한 한국인 학생과 중국인 학생의 인식과 교육 정도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원인에 대한 규명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중 양국의 고등학교 교과서의 구성과 화번공주 관련 서술을 비교·분석하였다. 중국의 교과서는 화번공주가 한족 문화를 전파함으로써 현재 중국의 다민족통일국가 형성에 기여했다는 논리를 구사하고 있었다. 반면, <동아시아사>는 조공, 책봉, 기미지배 등과 함께 화번공주를 제시하며, 다양한 국제관계의 면모를 설명하고 있다. 도입부, 그림, 지도, 읽기자료(사료), 칼럼 등 다양한 자료의 활용도 교육효과를 제고한다. 다만 내용 서술상 「步輦圖」에 대한 설명, 화번공주의 범주 등에 대해서는 사료와 연구성과를 반영하여 보완할 과제도 있다. 본고에서는 중국 왕조와 주변국 양자의 입장에서 국제관계의 효용성을 밝히고, 국가의 정책에 희생된 개인의 삶도 조명하는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동아시아사〉의 구성과 서술
3. 韓·中 대학생의 和蕃公主 인식 차이
4. 史實로서 和蕃公主
5. 맺음말을 대신하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1-001306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