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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토 유키에 (와세다대학)
저널정보
동서대학교(동아시아연구원) 동아시아와 시민 동아시아와 시민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51 - 18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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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근년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이며, ‘민주시민교육’으로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를 한일 비교를 통해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특히 한일에서 필요한 교육에 관해서는 젠더 측면에 주목하여 검토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은 다음 세 가지 과제를 해명한다. 첫째로, ‘민주시민교육’의 특징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민주시민교육’과 ‘시민교육’을 비교하여, ‘시민교육’이 국민국가를 전제로 ‘주권자’로서의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인 한편, ‘민주시민교육’은 글로벌한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또한, 한국에서는 이 두 가지 교육을 모두 ‘민주시민교육’이라 부르는 경향이 있음을 밝힌다. 둘째로, ‘민주시민교육’으로 지향해야 할 ‘민주주의’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숙의민주주의가 가지는 장점과 한계를 검토하여, 모든 소수자가 “부정의의 감각”을 표출할 수 있는 사회를 민주적 사회라고 정의한다. 셋째로, “부정의의 감각”이 표출 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일에서 활발해진 #MeToo운동을 “부정의의 감각”이 표출된 사례로 분석함으로써, 민주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세대를 막론한 젠더 교육의 실시가 중요함을 지적한다.
이상과 같은 본 논문은 ‘민주시민’의 양성을 위해 젠더 교육이 중요하고 현실적인 교육임을 제시하는 동시에, 한일에서 ‘시민’의 정의를 ‘주권자’에서 ‘동아시아 시민’으로 확장하기 위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목차

I. 머리말
II.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III. 어떠한 민주주의를 추구하는가
IV. 젠더 평등과 “부정의의 감각”
V.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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