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석 (동아대학교) 박진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67 - 87 (21page)
DOI
10.51223/kosoma.2022.05.16.2.67-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에서 교육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인식에서 무한한 방법론과 다양한 교수법의 등장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론학습에 대한 교수법 또는 페다고지 즉, 아동학습에 초점이 맞춰진 연구들로 인해 실기 교수법 또는 안드라고지 즉, 대학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수법은 발전에 한계를 가져오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 종목에 심화한 실기학습이 주를 이루는 대학의 무도관련학과를 중심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교수법 적용 연구가 아닌 교수자의 반성적 교수가 실기학습에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탐색의 차원에서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동시에 실기학습과 반성적 교수에서 나타난 학습자 관리와 교수의 예술성을 posner(1989)의 “반성적 교수의 현장 경험 이론”을 통해 밖으로 드러내고자 하였다. 먼저 실기학습에 대한 반성적 교수는 학습에 다양한 교수법 접목이 아닌 교수자 본인이 응용한 교수법에 반성적으로 교수함으로써 발현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를 확인하였으며 학습자 관리는 실기학습에 적용된 교수법보다 학습자를 우선한 실기학습 동기유발의 필요성을 반성적 교수를 통해 고민할 필요를 가져왔다. 또한 실기학습을 통한 반성적 교수는 교수자마다 가르치는 색깔이 학습자와 어우러질 때 학습 목표의 동질감과 신뢰가 형성되고 이는 교수의 예술성으로 승화될 수 있음이 무리 없이 설명이 가능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실기학습에 대한 반성적 교수
Ⅲ. 실기학습에 따른 학습자 관리
Ⅳ. 실기학습을 통한 반성적 교수의 예술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8-001324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