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윤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29 - 13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컨택트 시대의 실기(습) 교육방법에 대하여 생각한다. 지속되는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 실기(습) 교육을 위해 새로운 교육 모형 필요에 대한 기반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여러 대학의 2020학년도 1학기 교육 지원에 대한 디브리핑을 정리 하였고, 연구자가 속해 있는 대학의 강의평가를 실기(습) 중심전공으로 재정리 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느끼는 온라인 실기(습) 수업의 수준과 요구를 파악 위해서 시각디자인전공 2학년 실기(습) 수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학년도 1학기 강의평가 결과는 각 대학의 우려와 달리 2019년 1학기와 유사하거나 조금 높게 나온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실기(습) 중심 전공의 만족도는 작년 1학기에 비해 낮은 결과를 보여준다. 연구결과 현시점의 문제점은 잘 준비된 교육모형의 부재, 대학 본부의 실기(습) 수업의 특징에 대한 낮은 이해도, 적합한 시스템 지원 취약 등이 있다. 이는 현재까지 대학이 진행하는 실기(습) 수업의 환경과 교육·교과과정 등이 대면수업에 최적화 되어왔기 때문일 것이다.

코로나19는 지금까지 온라인 교육의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한 실기(습) 영역까지 그 범위를 확대시키고, 이전과는 전혀 다른 교육 방식들의 결합을 경험하게 했다. 이로 인해 겪은 비대면 수업 운영의 경험은 앞으로 교육혁신의 방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기(습) 수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지표들을 분석하고 연구해야한다. 이에 본 연구가 앞으로의 실기(습) 수업 모형 연구에 영향을 주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교육의 패러다임 뉴노멀
3. 온라인 수업 지원 및 요구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8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