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심 (한국체육대학교) 김진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5 - 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무용 비대면 실기수업에 관한 과정 및 평가의 주관적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원격수업에서의 유지 및 개선 방향을 탐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 소재 H대학교에서 2020년 1, 2학기 생활무용(댄스스포츠와 에어로빅) 수업에 참여한 댄스스포츠 6개 반 137명, 에어로빅 2개 반 88명 총 22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개방형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 수집하였고, 귀납적 내용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비대면 실기수업 과정에서 좋은 점은 시· 공간의 제약이 없는 점, 강의 효율성의 향상, 감염예방 순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비대면 실기수업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교수자 피드백 및 학우들간의 실질적인 의사소통 부재, 학습 환경 미흡, 사기 저하 순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e클래스 과제란을통해 개개인의 점수 및 의견평가를 제공받은 학생들의 의견에는 대부분 긍정적이지만부분적으로는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다. 넷째, 코로나19 지속 시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좋은지에 관해서는 현재와 같이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기, 거리두기 완화 시분반 대면 수업 희망, 비대면 수업 내 즉각적인 의사소통, 강의영상 보완, 과제 축소를 희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