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송원대학교) 차지원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6권 제7호 (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3 - 51 (9page)
DOI
10.47684/jcd.2024.07.26.7.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방과 후 실용무용수업의 수업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 및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분석하고 더 나아가 실용무용수업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를 알리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실용무용수업 참여를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에서 방과 후 실용무용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중학교의 여중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응답 내용이 불성실한 설문지 30부를 제외하고 180명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신뢰도분석 및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용무용수업 만족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실용무용수업 만족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실용무용수업의 수업만족은 학교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실용무용수업의 수업만족도가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의 향상을 위해서 실용무용수업을 적극 권장할 수 있는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