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유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03 - 1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양 수업에서 댄스스포츠 강의를 수강한 참여자들이 인식한 수업 분위기는 어떤 것이며 수업 분위기에 따른 댄스스포츠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탐색하고, 수업 분위기를 결정짓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개설된 교양 수업으로 댄스스포츠를 수강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참여관찰, 설문조사, 반 구조화된 형식의 심층면담을 수행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댄스스포츠 수업 분위기를 크게 자율성 분위기, 내적 동기화 분위기, 활기성 분위기, 협동성 분위기로 인식하며, 수업 분위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댄스스포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개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 분위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탐색한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교수 지도법, 교수-학습 내용, 사회적 관계, 학습 태도가 수업 분위기에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대학 내에서 개설된 무용교육 강의에서 긍정적인 수업 분위기의 중요성을 반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 내의 교양 교과과정에서 무용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763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