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영 (이화여자대학교) 이만령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69 - 180 (12page)
DOI
10.16915/jkapesgw.2017.09.31.3.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양체육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여대생들의 성취목표성향(과제와 자아)과 지각된 동기분위기(숙련과 수행)가 동기화된 결과물(행동)인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 동기분위기와 운동지속의도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성향의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에 소재한 4개의 여대에서 교양체육 수업 참여자 408명에게 성취목표성향, 동기분위기, 운동지속의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누락된 설문이 있는 3명의 질문지를 제외한 40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18.0,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과제목표성향과 숙련분위기 순으로 운동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보인 반면, 수행분위기는 운동지속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동기분위기와 운동지속의도 간 관계는 성취목표성향 유형에 따라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숙련분위기가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과제목표성향에 따라 조절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에 여대생들의 운동지속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수자는 수업분위기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성취목표성향을 함께 고려하여 숙련-과제목표 지향적인 수업분위기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319538